본문 바로가기
건강 time

PICC (말초정맥중심정맥관) 시술 과정, 장단점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Happy_time 2023. 9. 25.
반응형

PICC 시술방법

1. PICC란?

PICC (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는 환자의 정맥에 삽입되는 중심정맥관의 중류 중 하나로 카테터 끝은 상대정맥 (Superior vena cava, SVC)에 닿게 위치시킨다. 다양한 처치를 받는 환자에게 약물, 영양소, 혈액 제품 등을 투여하는 데 사용된다. 

PICC는 지방 조직이 풍부한 피부 근처의 정맥으로 진입하며, 일반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삽입한다. 장기적인 치료 또는 장기 치료가 필요한 환자, 화학 요법, 혈액 투석, 영양 공급, 항생베 투여 및 기타 의료 치료에 사용될 수 있으며, 필요한 시기 동안 정맥 접근을 쉽게 제공하여 환자의 편리함과 안전성을 향상한다. 

2. PICC 시술 방법

1. 준비

먼저 환자의 의료 기록을 검토하고, 삽입 전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한다. 환자의 기존 질병, 알레르기, 정맥 상태 등을 평가한다. 환자에게 삽입 절차에 대한 설명 후 동의서 작성을 한다. 

2. 시술 전 검사

시술 전 PICC 삽입 부위의 피부를 소독한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맥을 확인하고 삽입할 지점을 정한다. 주로 환자의 상완 또는 다리의 정맥을 사용하며 주로 사용되는 혈관은 요측 피정맥 (Cephalic vein), 척측피정맥 (Basilic vein), 상완정맥 (Brachial vein)이다. 

3. 국소 마취, 정맥 천자

국소 마취제로 국소 마취를 시행하고 시술을 시작한다. 상황에 따라 마취는 생략될 수 있다. 시술 전 초음파로 확인한 정맥 중 천자할 정맥을 정하여 바늘을 통하여 정맥 천자를 시행한다. 

4. wire 삽입 및 카테터 길이 확인

정맥 천자를 한 바늘을 통하여 wire를 사용하여 삽입위치까지 도달하여 삽일할 PICC 카테터의 길이를 정한다. PICC 삽입을 병동 내에서 간단하게 시행할 수도 있고 영상의학과 내 투시 장치를 확인하며 진행할 수도 있다. 병동에서 진행되는 경우 투시 장치로 즉시 확인이 불하가여 시술 후 삽입 결과를  X-ray를 통해 확인하며, 영상의학과 내 시술실에서 투시 장치로 확인이 가능할 경우 wire를 통해 길이를 확인한 후 시술을 진행한다. PICC 카테터의 끝은 상대정맥까지 위치할 수 있도록 한다. 

5. PICC catheter 삽입

삽입된 wire를 따라 PICC 카테터를 삽입한다. 삽입을 돕기 위해 PICC 시술 set 안에 있는 sheath를 사용할 수 있다. 카테터 삽입 후 wire는 제거하며 관내 식염수를 사용하여 통과시켜 주며 관이 막히지 않도록 Heparinization을 시행한다. 

6. PICC 고정

PICC 시술 세트 내 동봉된 고정 기구를 사용하여 PICC가 빠지지 않도록 고정한다.

생활 중 PICC가 살짝 빠진 경우 사용 카테터로 재삽입은 감염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절대 재삽입을 하면 안 된다.  

7. 시술 후 PICC 위치 확인

시술 후 PICC 카테터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x-ray 검사를 시행한다. 

PICC

3. PICC 장단점

PICC 장점

  • 상완, 팔뚝 또는 다리와 같은 부위에서 비교적 쉽게 삽입될 수 있다. 이는 상대정맥까지 접근하기 용이하며 시술 후 환자의 편안함을 향상시킬 수 있다. 
  • PICC를 통해 약물 치료, 영양 공급, 수혈, 화학요법, 채혈 등의 다양한 의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 PICC는 장기치료 또는 약물 투여에 적합하다. 환자가 수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PICC 시술 후 6개월 정도 PICC를 사용하여 치료를 할 수 있다. 
  • 최소 절개만으로 시술이 가능하며 환자의 외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PICC 단점

  • 시술 시 피부 절개가 필요하므로 감염의 위험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시술 후 혈전 발생의 위험성이 있다. 혈전 발생 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한다. 
  • PICC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관리, 유지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4. PICC 유지 보수에 대한 관리 지침

PICC 카테터는 정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카테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활동 시 주의해야 하며 특히 탈의 시 카테터가 옷게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매일 또는 필요한 시기에 주기적으로 소독이 필요하다. 소독은 소독액을 사용하여 PICC 카테터 삽입 부위를 중앙에서 가장자리로 원을 그려가며 소독해 준다.

PICC 삽입 부위의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피부 상태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발적, 붓기, 분비물 또는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PICC의 사용기간은 3-6개월이다. 사용 기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피부 발적 등의 부작용이 있다면 제거 또는 교체가 필요하며 사용 기간이 지났으나 PICC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체를 하여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