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time

음주 후 진통제, 먹어도 되는 약이 있고 안 되는 약이 있다고?

by Happy_time 2023. 11. 7.
반응형

음주 후 진통제

 

음주 후 두통으로 진통제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꼭 두통이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음주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음주 후 복용해도 되는 진통제가 있고 먹으면 안 되는 진통제가 있다. 특히 진통제로 많이 찾는 타이레놀은 음주 전후에 복용하면 안 된다. 오늘은 음주 전 후로 복용 가능한 진통제가 무엇인지. 또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는 왜 음주 전후로 복용하면 안 되는 것인지 자세하게 알아보자.

 

[목차]

 

음주 후 타이레놀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음주 후에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다. 그 이유는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타이레놀을 사용하면 몸이 아세트아미노펜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과정에서 간에 일정 부담이 가해진다. 또한, 알코올 역시 간에서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이 간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알코올과 타이레놀을 동시에 복용하면 간에 두 배의 부담이 가해져 간 손상의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알코올을 섭취하다가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음주 후에는 타이레놀 대신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음주 후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이란?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을 과다 복용하거나, 간기능이 약한 상태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함으로써 일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소량이면 안전하지만, 과다하게 복용하면 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이 몸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는 독성을 가진 화합물이 일시적으로 생성되는데, 이 화합물은 일반적으로는 다른 화합물로 빠르게 변환되어 배출된다.

 

그러나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다 복용하면 이 독성 화합물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간에 손상을 주게 되며, 이는 결국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으로 이어진다.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의 증상으로는 피로감, 식욕부진, 구토, 불안감, 발열, 장애감, 적혈구 파괴 등이 있다. 심각한 경우에는 간 부족, 혼수상태,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따라서 아세트아미노펜은 제품 라벨에 표시된 용법과 용량을 정확히 지키며 복용해야 하며, 특히 알코올을 섭취한 상태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피해야 한다.

 

 

음주 후 복용 가능한 진통제

음주 후에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약물 대신, Ibuprofen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한다. 그러나 이들 약물 역시 과용하면 위장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미 위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한,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는 이러한 약물도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음주 후 통증이나 열이 있을 경우, 꼭 의사와 상의한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음주 후 복용가능한 진통제

 

음주 후 두통, 진통제 복용 없이 완화시키는 방법

  • 음주 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물을 마시며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 휴식을 취하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을 추천한다. 음주 후 피로가 누적되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중요하다.
  •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어두운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빛이나 소리로 인해 두통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차는 두통을 완화할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카페인 함유 음료를 음용하는 것은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따뜻한 샤워나 찜질로 몸을 이완시키고 피부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 휴식을 취하면서 음악을 듣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음주 후에 음식을 섭취하여 위를 보호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식사는 소화 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음주 후 두통 완화시키는 법

 

반응형